주제: 자율주행택시
작성: 2023-03-06
COVID-19(이하, 코로나)로 인한 한 고비를 넘겼다고 생각했지만, 경기침체 및 물가상승 등의 여전히 힘든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택시비 인상으로 인해 대다수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밤 11시 이전에 대부분의 모임을 마무리합니다. 이는 주변 상권들의 매출에도 지대한 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택시 이용금액을 줄이는 방법이 있을까요? 그 방안으로 자율주행택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1. 자율주행 택시
우선 자율주행택시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주행택시란, 사람이 운전하지 않아도 스스로 운전할 수 있는 자동차를 일컫는 말로, 센서, 소프트웨어 및 기계 학습 알고리즘의 조합을 사용하여 환경을 탐색하여 운행하는 택시입니다. 이를 통해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장애물을 식별하고, 교통 규칙을 따르고,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하기 위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거죠.
자율주행차는 주변 환경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카메라, 라이더, 레이더, GPS 등 다양한 센서에 의존합니다. 센서는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해석하고 탐색 방법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또한 속도 및 방향과 같은 차량 자체 내부 시스템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결정을 내립니다.
2. SAE 레벨 4?
올해 8월 서울 강남지역에 우선적으로 시행될 자율주행택시는 SAE에서 레벨 4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SAE 레벨 4는 어떤 수준인가요?
자율주행차는 일반적으로 운전과정에 필요한 사람의 개입정도에 따라 그 수준을 분류합니다.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는 이 수준을 다음과 같이 6가지로 분류합니다.
- level 0: 자동화 없음 - 운전자가 항상 차량을 완전히 제어합니다.
- level 1: 운전자 지원 - 차량에 자동 제동 또는 차선 이탈 경고와 같은 일부 자동화 기능이 있지만 대부분의 운전은 여전히 운전자가 담당합니다.
- level 2: 부분 자동화 - 차량에는 특정 조건에서 가속, 제동 및 스티어링을 제어할 수 있는 고급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있지만 운전자는 주의를 기울이고 필요한 경우 인계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 level 3: 조건부 자동화 - 차량은 특정 조건에서 스스로 운전할 수 있지만 시스템이 요청할 경우 운전자가 계속 운전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 level 4: 높은 자동화 - 차량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인간 운전자 없이 작동할 수 있지만 극한의 날씨나 도로 조건과 같은 특정 상황에서는 여전히 인간의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level 5: 완전 자동화 - 차량이 완전히 자율적이며 사람의 개입이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3. 자율주행차 장/단점
자율주행차의 장점
자율 주행 차량에는 다음과 같은 많은 잠재적 이점이 있습니다
- 안전성 향상: 자율주행차는 산만한 운전이나 약물 또는 음주 운전과 같은 사람의 실수로 인한 사고를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 교통 흐름 개선: 자율주행차는 교통 흐름을 최적화하기 위해 서로 통신할 수 있어 잠재적으로 혼잡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이동성 증가: 자율주행차는 나이, 장애 또는 기타 요인으로 인해 운전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교통수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배출량 감소: 자율주행차는 보다 효율적으로 설계되어 잠재적으로 배출량을 줄이고 대기 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비용 절감: 자율주행차는 인간 운전자의 필요성을 줄여 잠재적으로 기업과 소비자의 비용 절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향상된 접근성: 자율주행차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없는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교통수단 옵션을 제공하여 잠재적으로 직업, 교육 및 기타 기회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단점
자율주행차는 교통수단을 혁신하고 많은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고려해야 할 잠재적인 부작용과 위험도 있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실업: 자율주행차가 보편화됨에 따라 트럭 운송, 택시 운전, 배달 서비스와 같은 산업에서 이러한 작업이 자동화됨에 따라 일자리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사이버 보안 위험: 자율주행차는 해킹이나 기타 사이버 공격에 취약한 컴퓨터 시스템에 의존하여 잠재적으로 승객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 개인 정보 보호 문제: 자율 주행 차량은 승객과 주변 환경에 대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므로 개인 정보 보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인프라 비용: 자율주행차의 광범위한 채택은 새로운 도로 설계 및 교통 관리 시스템을 포함한 상당한 인프라 변화를 필요로 합니다.
- 법률 및 규제 문제: 현재 사고 발생 시 책임에 대한 질문과 테스트 및 배치에 관한 규정을 포함하여 자율주행차가 널리 보급되기 전에 해결해야 할 많은 법적 및 규제 문제가 있습니다.
- 기술에 대한 의존성: 자율주행차는 복잡한 컴퓨터 시스템에 의존하며 이러한 시스템이 실패하면 사고 또는 기타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널리 보급됨에 따라 이러한 잠재적인 부작용과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하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4. 자율주행택시 사례
4.1. 자율주행택시 해외사례
테슬라, 현대차의 자율주행차가 개발되었습니다. 이는 일명 오토파일럿으로 레벨 2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현재 유럽, 미국, 중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자율주행택시를 시험운영 중에 있습니다. 관련 상세한 내용은 하단의 링크를 참조하시기를 바랍니다.
4.2. 자율주행택시 국내사례
한국에서도 자율주행택시가 올해 8월부터 진행된다고 합니다. 아직은 그 운영지역이 강남 내로 한정되어 있지만, 추후 상용화를 통해서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판단이 듭니다. 확실히 기술초창기의 비용이 있겠지만, 인건비가 없다 보니 일반 택시이용금액도 낮아질 것으로 판단이 되며, 결국은 AI 및 로봇의 발전으로 확실히 사라지는 직업들이 생겨날 듯합니다.
Reference
- 비싼 택시 타느니... 막차 전 자리 피하는 사람들, 요금인상의 역설 : https://www.youtube.com/watch?v=Fkdb5dNe3tA
- 중국 자율주행택시 사례: https://www.youtube.com/watch?v=g9sp4k73l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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